얄팍한 지식/Photoshop

[Photoshop] - Spot healing brush tool 기능을 이용해서 얼굴 잡티 제거하기.

조선산겔배이 2008. 12. 18. 14:21

촬영한 인물 사진을 보정하다 보면 얼굴에 있는 점이나 잡티를 없애고 싶을 때가 있다.
연예인 화보 수준의 백옥같은 얼굴처럼 만들지는 못하더라도 깨끗하게나마...ㅋ

내가 아는 얼굴 잡티 제거하는 보정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은 주로 웹에 게시할 사진, 즉 대형 인화가 아닌 사진을 위한 간편한 보정 방법이다.
A4 용지 크기 이상의 대형 인화에서 쓸 보정 방법은 다음 시간에 소개하겠다.

오늘 수고해 주실 분은...
흠, 비밀이다. 형 미안~ㅠㅠ

먼저, 원본 사진이다.

덥수룩한 수염과 점이 다수 보인다.

그럼, 이 사진을 Spot healing brush tool 기능을 이용해서 보정해 보자.

Photoshop으로 불러온 화면.

보정할 사진을 Photoshop에 불러온 다음, 왼쪽 툴바 중에서 반창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때, 단순한 클릭이 아니라, 꾸욱~ 눌러주고 있어야 한다.
꾸욱 눌러주었다면 하위 메뉴가 보이는데, 그 하위 메뉴 중에서 Spot healing brush tool을 선택한다.

Spot healing brush tool을 선택.

Spot healing brush tool을 선택한 다음, 사진을 확대한다.
사진을 확대하는 방법은 Ctrl과 + 키를 눌러주면 된다. (Ctrl과 - 키를 눌러주면 사진이 축소된다.)
크게 확대할수록 정밀하게 보정이 가능하나, 그만큼 시간이 더 소요되므로 확대비율은 각자 알아서...ㅋ
여기에서 쓴 사진은 기본 해상도가 4592*3056인 원래 큰 해상도의 사진이었으므로, 확대할 필요는 없었다.

사진을 확대하니, 점과 수염이 자세히 보인다.

그다음, Brush의 크기를 정해야 하는데, 보정할 부분의 크기보다 조금 크게 선택하여 준다.
Brush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정밀하게 보정이 가능하나, 그만큼 시간이 더 소요되므로 여기에서는 20의 크기로 선택해 주었다.

Brush 글자 옆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해서 Diameter에 원하는 크기를 지정해 주면 된다.

그리고 마우스를 사진의 보정할 부분으로 가져가 클릭해 주면 되는데,
Spot healing brush tool 기능이 주변의 이미지를 가져와 Brush 크기만큼 덮어씌워 주는 기능이므로 맘에 들 때까지 반복 클릭하여 보정해 주자.
이 사진에서 점은 쉽게 보정이 가능했으나, 수염 같은 경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좀, 깎고 다니던지.;;)

자, 마무리된 사진을 보자.

둘 모두 꽃미남인데.^^